Loading...

중앙공원

소개

구덕산 등산로

구덕산은 해발 562m로 부산 북구 학장동과 사하구 당리동, 서구 서대신동의 경계에 솟아 있는 산으로 산정은 종순형이며 산록은 대체로 완만합니다. 북동쪽으로 엄광산에 남서쪽으로는 시약산에 각각 이어져 있고 남동쪽 산록에서는 보수천이 발원합니다. 대신동을 비롯한 서구 일대의 전 산에 해당합니다.

등산코스 (등산시간 : 2~5시간)

① 2시간 코스 동아대 하단캠퍼스 학군단(사하구 하단 건국중.고등학교)-승학산-신선봉-억새지대-임도-꽃동네
② 2시간 30분 코스 꽃동네-내원정사가는길-산불감시초소-엄광산-삼각봉-돌탑-수정산-범내골 통일교성지
2시간 20분 코스 ①번코스의 돌탑에서 안창마을-가야 1, 2봉-가야1동 현대아파트
5시간 코스 ①+②코스
5시간 ②+③코스

등산코스

등산코스 지도

구봉산 봉수대

구봉산에 위치한 구봉봉수대는 조선시대 영조원년(1725년)부터 고종35년 (1898년)까지 173년 동안 긴급한 상황을 중앙 또는 변방의 기지에 알리는 통신시설로서 낮에는 연기를, 밤에는 횃불을 올려 위급한 상황의 정도에 따라 다대포불응봉 봉수대에서 신호를 받아 황령산 봉수대로 전달하여 서울까지 연락하는 중요한 군사통신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던 곳입니다. 우리 민족의 향토 수호 의식과 국토방위 정신을 되새기며, 후손들에게 길이 알리기 위하여 1976년 부산시에서 이 봉수대를 복원하였고, 동구에서는 매년 10월 봉화재현과 아울러 고유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위 치 (구봉산 정상 - 해발 408m)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 4동 산 29번지 일대


1거(炬) 평상시
2거(炬) 외적이 출현시
3거(炬) 외적이 가까이 왔을시
4거(炬) 외적이 우리 지역을 침범했을시
5거(炬) 외적과 접전시

등산코스

등산코스 지도

소요시간

50분 꽃마을 ~ 엄광산정산
10분 엄광산정상 ~ 백병원 갈림길
30분 백병원 갈림길 ~ 전도등
10분 전도등 ~ 구봉산
20분 구봉산 ~ 체육공원 약수터
30분 체육공원 약수터 ~ 등산로 입구

승학산 등산로

승학산(乘鶴山)은 부산에서 가장 서쪽에 있는 산으로, 구덕산과 시약산의 서쪽이며 엄광산의 남쪽으로 사하구 당리동의 뒷산입니다. 흔히 동아대 뒷산으로 불립니다. 승학산은 고려말 무학대사가 전국을 두루 돌아다니며 산세를 살폈는데 이곳에 오니 산세가 준엄하고 기세가 높아 마치 학이 나는 듯하다 하여 승학산이란 이름을 붙였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승학산은 억새가 아름답기로 이름이 나 있습니다. 억새군락은 승학산 동쪽 제석골 안부에 있습니다. 수만 평에 이르는 부산 제1의 억새밭으로 바람 따라 일렁이는 대장관은 전국의 어느 억새명산 못지않습니다.


특정볼거리

높 이 승학산 497m
위 치 부산 사하구 하단동
등산시간 2시간

등산코스

동아대 하단캠퍼스 학군단(사하구 하단 건국중.고등학교)-승학산-신선봉-억새지대-임도-꽃동네(2시간)

등산코스안내 이미지

엄광산 등산로

엄광산은 높이 503.9m로 부산진구에서 제법 높은 산에 속하며, 동남으로 구봉산에 이어져 있는 산입니다.

엄광산은 얼마전까지 고원견산으로 불리던 산인데 "부산을 가꾸는 모임"이 지난 1995년 4월에 엄광산(嚴光山)이라는 이름을 찾아주고 정상표지석을 세웠습니다. 이 산의 정상조망 역시 뛰어납니다.

이 산은 고원견산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 명칭은 "산이 높아 멀리까지 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일제시대부터 불린 이름입니다.
동래부지 산천조에 엄광산의 산봉이라는 기록으로 보아 엄광산으로 통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산 정상에서는 동구, 서구, 사하구, 북구, 해운대구 일부가 한눈에 들어와 부산의 숨소리가 그대로 느껴집니다.
안산암질의 암석으로 구성된 엄광산(고원견산)은 산정이 대체로 평탄하며, 산정 부근에는 자갈들로 된 애추가 발달돼 있습니다.
산록은 비교적 가파른 편입니다. 금정산맥의 말단부에 해당되며, 남서쪽으로 구덕산, 남동쪽으로는 구봉산으로 연결됩니다.
엄광산은 부산만의 전망이 좋기로 이름나 있고 산록에는 산림이 울창하여 자연공원으로서 부산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정볼거리

높 이 엄광산 503.9m
위 치 부산 서구 동대신동
등산시간 50분 이하

등산코스 소요시간

50분 꽃마을 ~ 엄광산정산
10분 엄광산정상 ~ 백병원 갈림길
30분 백병원 갈림길 ~ 전도등
10분 전도등 ~ 구봉
20분 구봉산 ~ 체육공원 약수터
20분 체육공원 약수터 ~ 등산로 입구

등산코스안내 이미지